마더텅

D-000

00:00:00

2025학년도 수능

2024년 11월 14일 (목)
6기 장학생 수기 모음

교재Q&A

  • Home
  • 고객센터
  • 교재Q&A

[고등 > 수능 > 영어] [2차 개정판] 고교영문법 3300제

  • 작성자 : 김철수
  • 등록일 : 2021.01.18
  • 쇄수 : 8
  • 페이지 : 196
  • 답변완료

질문1 : 정요표에 관계대명사 부분이 무슨 말인지 설명해주세요.

질문2 : 지난번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위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선행사가 the day, the time, the place 와 같이 시간이나 장소를 가리키는 일반적인 명사일 경우 생략을 해줄 수도 있습니다.  This is the house in which he lives.' 이 문장에서 in which를 관계부사 where로 바꿀 수는 있지만, 보통 선행사가 the place와 같이 일반적인 명사일 경우 생략이 가능하므로

'in which'나 where를 생략하고 'This is the house he lives.'라고만 쓰는 것은 원칙적으로 비문법적인 표현입니다."

위와 같이 답변이 왔는데, 교재 196쪽에 This is the city where I was born.에서 선행사와 관계부사 중 하나를 생략할 수 있다. 라는 설명이 되어있는데, city는 일반적인 명사인가요? 어떻게 생략가능하죠? 또한, 일반적인 명사의 기준이 무엇인가요? (물음표 문장 모두 답변바람.)

3. This is the city where I was born을 This is the city iwhere in which I was born.이라고 쓰는 것은 불가능하죠? in which가 where과 같은 것인가요?

4.'I don't know the way in which she came in the house. 'I don't know the way how she came in the house'(x)라고 나와있는데, 첫 번째에 이어 두 번째 문장에서는 in which가 how로만 바뀌었을 뿐인데, x라고 되어있는 것으로 보아 how와 the way를 같이 쓰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있지만, in which와 how는 같은 표현, 둘이 바꾸어 쓸 수 있는 표현인가요? 본질적으로 in which와 how는 같은가요?  아니면 이 문장에서 house in이 있으므로 이 문장에서만 같은가요?

답변부탁드립니다. 지난번 처럼 친절하게요.^6감사합니다.

답변마더텅

  • 2021.01.28

안녕하세요.

저희 마더텅 교재와 함께 학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1 : 정요표에 관계대명사 부분이 무슨 말인지 설명해주세요.

아래 첨부한 정오표에서 노란색으로 음영 표시된 부분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더텅 <고교영문법 3300제> (2차 개정판) 정오표

마더텅에서는 믿고 사용할 수 있는 교재를 만들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생하는 편집 오류로 인해 학습하는데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앞으로 더 꼼꼼히 살펴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0년 12월 28일 기준

Unit

쪽수

오류항목

수정 전

수정 후

오류 해당 쇄

01

해설편 1쪽

Unit 01 EXERCISE 3

4번 문제

the Eiffel Towel

the Eiffel Tower

2쇄

02

해설편 7쪽

17번 밑에서 2번째 줄

주절의 has made는

주절의 has already set은

1,2,3,4,5,6쇄

05

해설편 58쪽

03 불규칙변화 동사의 연습 II 55번 정답

55 slid – slid(en)

55 slid – slid(den)

1,2,3,4쇄

34

문제편 196쪽

Point 1 when

2번 설명

when은 관계부사 that으로 바꿔 쓸 수 있고, 선행사와 관계부사 중 하나를 생략할 수 있다.

when은 관계부사 that으로 바꿔 쓸 수 있고, 선행사와 관계부사 중에 어느 한쪽이 없어도 뜻이 확실한 경우 둘 중에 하나를 생략할 수 있다.

1,2,3,4,5쇄

34

문제편 196쪽

Point 2 where

2번 설명

where은 관계부사 that으로 바꿔 쓸 수 있고, 선행사와 관계부사 중 하나를 생략할 수 있다.

where은 관계부사 that으로 바꿔 쓸 수 있고, 선행사와 관계부사 중에 어느 한쪽이 없어도 뜻이 확실한 경우 둘 중에 하나를 생략할 수 있다.

1,2,3,4,5쇄

34

문제편 196쪽

Point 2 where

2번 예문

This is the city. I was born in the city.

→This is the city which I was born in.

→This is the city in which I was born.

→This is the city where I was born.

→This is the city that I was born.

→This is the city I was born.

→This is where I was born.

This is the place. I was born in the place.

→This is the place which I was born in.

→This is the place in which I was born.

→This is the place where I was born.

→This is the place that I was born.

→This is the place I was born.

→This is where I was born.

1,2,3,4,5쇄

34

문제편 198쪽

Point 4 why, how

1번 ② 설명

 why는 관계부사 that으로 바꿔 쓸 수 있고, 선행사와 관계부사 중 하나를 생략할 수 있다.

 why는 관계부사 that으로 바꿔 쓸 수 있고, 선행사와 관계부사 중에 어느 한쪽이 없어도 뜻이 확실한 경우 둘 중에 하나를 생략할 수 있다.

1,2,3,4,5쇄

워크북 12

해설편 64쪽

12 의문문의 수동태 전환 E 5번 정답

You kept the letter in the drawer how long.

You have kept the letter in the drawer how long.

1,2,3,4,5쇄

워크북 16

워크북 45쪽

16 가정법 특수구문

17번 문제

17 It’s a pity I was not healthy 5 years ago.

17 It’s a pity I was not healthy then.

1,2,3,4쇄

워크북 16

해설편 66쪽

16 가정법 특수구문

17번 정답

17 I wished I had been healthy 5 years ago.

17 I wish I had been healthy then.

1,2,3,4쇄

질문주신 부분과 관련된 정오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Point 2 where 2번의 기존 설명(where은 관계부사 that으로 바꿔 쓸 수 있고, 선행사와 관계부사 중 하나를 생략할 수 있다.)이 모든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원칙은 아니어서

where은 관계부사 that으로 바꿔 쓸 수 있고, 선행사와 관계부사 중에 어느 한쪽이 없어도 뜻이 확실한 경우 둘 중에 하나를 생략할 수 있다.로 설명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문법 설명 내용이 바뀌면서, 예문 또한 그에 맞게 수정된 것입니다. 이전에는 선행사가 the city였는데, the place로 수정했습니다.

 

참고로 11차 개정 중학영문법 3800제 3학년 ch14. 관계사 pss 2-2 관계부사의 주의해야 할 용법(325쪽)을 보시면

관계부사의 선행사는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과 같이 일반적일 때 생략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선행사가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일 경우에는 선행사와 관계부사 중에 어느 한쪽이 없어도

뜻이 확실합니다.

 

질문2 : 지난번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위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선행사가 the day, the time, the place 와 같이 시간이나 장소를 가리키는 일반적인 명사일 경우 생략을 해줄 수도 있습니다. This is the house in which he lives.' 이 문장에서 in which를 관계부사 where로 바꿀 수는 있지만, 보통 선행사가 the place와 같이 일반적인 명사일 경우 생략이 가능하므로

'in which'나 where를 생략하고 'This is the house he lives.'라고만 쓰는 것은 원칙적으로 비문법적인 표현입니다."

위와 같이 답변이 왔는데, 교재 196쪽에 This is the city where I was born.에서 선행사와 관계부사 중 하나를 생략할 수 있다. 라는 설명이 되어있는데, city는 일반적인 명사인가요? 어떻게 생략가능하죠? 또한, 일반적인 명사의 기준이 무엇인가요? (물음표 문장 모두 답변바람.)

위의 질문1에서 질문2에 대한 대답도 일부 같이 해드렸습니다. the city를 생략하는 것은 적절해 보이지 않습니다.(그래서 저희가 예문도 같이 수정했다고 정오표에 올린 것입니다. )

일반적인 명사라고 하는 것은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을 말합니다.

3. This is the city where I was born을 This is the city where in which I was born.이라고 쓰는 것은 불가능하죠? in which가 where과 같은 것인가요?

네. 둘 중에 하나만 쓰셔야 합니다. in which 또는 where 중에 하나만 쓰셔야 해요. in which와 where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영어를 쓸 때는 경제적인 표현을 선호 합니다.

[전치사+관계대명사]를 [관계부사]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동시에 같이 쓰지는 않습니다.

4.'I don't know the way in which she came in the house. 'I don't know the way how she came in the house'(x)라고 나와있는데, 첫 번째에 이어 두 번째 문장에서는 in which가 how로만 바뀌었을 뿐인데, x라고 되어있는 것으로 보아 how와 the way를 같이 쓰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있지만, in which와 how는 같은 표현, 둘이 바꾸어 쓸 수 있는 표현인가요? 본질적으로 in which와 how는 같은가요? 아니면 이 문장에서 house in이 있으므로 이 문장에서만 같은가요?

답변부탁드립니다. 지난번 처럼 친절하게요.^6감사합니다.

3번 질문에서 질문4에 대한 대답을 일부 같이 해 드렸습니다. [전치사+관계대명사]를 [관계부사]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관계부사 how의 경우에는 the way와 how를 동시에 같이 쓰지 않기 때문에 둘 중에 하나를 생략해 줘야 합니다.

즉, in which를 how로 바꾸어 쓸 수 있지만, 선행사인 the way를 생략해 주어야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추가 예문을 더 첨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Yoga teaches us the way in which we can relax our mind and body.

= Yoga teaches us how we can relax our mind and body.

예를 들어주신 문장에서만 in which와 how가 같은 것은 아닙니다. in which를 관계부사 how로 바꾸어 쓰려면 선행사 the way를 생략해 줘야 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궁금해하신 부분이 위의 설명으로 해소되셨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저희 교재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더 효율적인 학습 교재로 보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마더텅 고객센터 만족도 조사 참여 안내]

 

안녕하세요. 마더텅 출판사입니다.

 

고객센터를 이용해 주신 고객분들을 대상으로 고객센터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조사 응답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https://www.toptutor.co.kr/mobile/survey_view.jsp?id=6&

 

고객님의 소중한 의견은 저희 마더텅 출판사 고객센터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앞으로 더 좋은 교재와 교육서비스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더텅 출판사 올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