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더텅

D-000

00:00:00

2025학년도 수능

2024년 11월 14일 (목)
6기 장학생 수기 모음

마더텅 장학생 학습수기

  • Home
  • 고객센터
  • 마더텅 장학생 학습수기

울산대학교 의예과 합격_대상_이은수 님

  • 글쓴이 : 마더텅
  • 조회수 : 1,631
  • 날짜 : 2022.06.17

2020 마더텅 제4기 성적우수 장학생_대상_이은수 님


이은수 님

서울시 숙명여자고등학교 졸업

울산대학교 의예과 합격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전과목 1등급


사용교재: 까만책 국어 문법(언어) 화법·작문 포함, 국어 독서, 수학Ⅰ, 미적분,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사회·문화  빨간책 영어 영역

 

 

1. 응모 교재로 공부한 이유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을 처음 알게 된 건 고등학교 2학년 때 옆자리 친구가 푸는 것을 발견했을 때였습니다. 학교 선생님들께서 내신문제도 수능형으로 내셨기 때문에 수능기출문제집을 사려고 했는데, 학력평가와 평가원 기출이 단원별로, 또 연도별로 정리되어있고 모든 선지에 대한 해설이 제공되는 마더텅 기출문제집이 가장 적합해 보였습니다. 그 이후로 내신기간 때마다 과목별로 마더텅 문제집을 구매했고, 덕분에 마더텅 해설로 공부하며 내신 성적을 챙길 수 있었습니다.

 

특히 고등학교 3학년이 되어 1학기 내신공부를 할 때는 생명과학, 지구과학, 사회문화처럼 처음 접하는 과목들을 공부해야 했기에 더욱더 마더텅 문제집이 필수였습니다. 시험범위에 해당하는 단원의 모든 기출문제를 풀고자 계획을 세우고 과목별로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을 모두 구매해서 내신시험 전까지 계속해서 풀었습니다.

 

내신공부를 하면서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덕을 톡톡히 봤기 때문에 수능공부를 위해 기출문제집을 찾을 때에도 망설임 없이 마더텅을 선택했습니다. 저는 수시준비로 인해 다른 수험생 분들보다 수능 공부할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새 교육과정에 맞는 모든 기출문제가 수록된 문제집이 필요했고,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이 최적의 문제집이라고 판단했습니다.

 

2. 나만의 공부 방법 및 비결 (집중하는 방법, 암기 방법, 성적을 올리는데 도움된 도구, 음식, 팁 등등)

저는 수능공부와 내신공부 모두 수능기출문제 분석이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학교에서 해당 부분 수업을 듣고 집에서 백지복습을 하며 개념을 외운 후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에서 해당 단원 문제를 모두 풀었습니다.

 

지구과학Ⅰ과목은 역대 기출문제의 모든 자료와 선지를 철저하게 분석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저는 수능 시간표에 맞추어 점심을 먹고 난 후 우선 해당 단원의 개념을 복기했습니다. 지구과학Ⅰ은 특히나 개념을 제대로 잡은 후에 문제를 풀어야 하는 과목이기 때문에 개념을 암기하고 백지복습을 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개념공부를 할 때는 먼저 해당 단원이 지구과학Ⅰ이라는 과목의 큰 흐름 속에서 어디에 속하는지 확인한 후 가지치기를 해가며 큰 그림을 잡고 세부적인 내용을 암기했습니다. 개념을 다 숙지한 후에는 해당 단원의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문제를 시간을 재서 풀었습니다. 지구과학Ⅰ은 제 수능시간표 상 가장 마지막에 응시하는 과목이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지친 상태에서 풀게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평소 속도보다 더 빠르게 풀 수 있게 시간을 재면서 풀었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모르는 문제나 헷갈리는 선지는 간단하게 표시해 두고 채점을 한 후, 표시해둔 선지는 맞았더라도 전부 다 마더텅 해설을 보며 어떤 개념을 놓쳤는지, 주어진 자료에서 어떤 부분을 잘못 해석했는지 확인했습니다. 마더텅 해설에는 선지의 옳은지 그른지 여부뿐만 아니라 해당 선지의 관련 개념들이 들어있어서 모르는 부분을 채우는데 유용했습니다.

 

지구과학Ⅰ과목은 문제풀이 방법뿐만 아니라 지엽적인 내용까지 꼼꼼하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몰랐던 내용이 나올 때마다 따로 노트에 옮겨 적었습니다. 인덱스 노트를 구매해서 1단원 고체지구의 변화, 2단원 유체지구의 변화, 3단원 우주의 신비로 나누어서 문제를 옮겨 적었습니다. 단순히 개념을 적어 놓는 것보다 큰 공부효과를 내기 위해 노트의 페이지를 나누어서 오른쪽에는 문제를 짧게 요약해서 적고 왼쪽에 답을 적어놓은 후 답을 가리고 다시 푸는 연습을 반복했습니다. 답을 적어두는 칸에는 마더텅 해설에 나와있던 관련 개념이나 몰랐던 내용까지 적어서 복습 효과를 올리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지구과학Ⅰ과목은 그래프나 일기도와 같은 자료를 해석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출된 자료를 그대로 붙여서 자료 해석 능력을 키우고자 했습니다.


수능을 이틀 정도 앞둔 시점에는 새로운 문제를 풀기보다는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을 복습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특히 가장 기본인 수능기출문제를 다시 복습했습니다. 이때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부록의 기출 o/x모음집이 짧은 시간동안 모든 단원을 점검하기에 가장 적합했습니다. 시간을 빠듯하게 설정해놓고 o/x문제를 푼 다음 모르는 내용이나 틀린 내용을 노트에 옮겨 적었습니다. 이렇게 헷갈리는 내용을 전부 한 권의 노트에 정리해 둔 덕분에 수능 날 점심시간과 쉬는 시간에는 여러 가지 책을 놓고 고민할 필요 없이 제 노트만 보면서 내용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3. 응모 교재의 우수한 장점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의 가장 큰 장점은 해설입니다. 자세한 해설은 혼자서 기출문제를 풀 때에 적격입니다. 다른 학생들은 당연하다고 생각해서 질문하지 못하고 넘어간 선지들도 마더텅 해설을 통해 놓치지 않고 공부할 수 있었고, 단순히 그 선지에만 해당하는 내용뿐 아니라 관련 개념과 자료해석 접근 방법까지도 익힐 수 있었습니다. 어려운 문제의 경우에는 문제를 처음 봤을 때 해야 할 사고부터 해결전략까지 구체적으로 정리한 자세한 해설+를 통해 접근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또한 문제마다 정답률과 문제난이도, 문제평가가 수록되어 있어 해당 문제를 시험장에서 접한 수험생 분들은 어떻게 접근했는지, 내가 푼 문제가 어느 정도 난이도의 문제인지, 이런 유형의 문제가 얼마나 자주 나오는지를 알 수 있어 매우 편리했습니다. 2021학년도 수능은 개정 교육과정으로 수능을 보는 첫 해였기 때문에 기존 기출문제를 그대로 풀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지구과학Ⅰ은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지구과학기출문제나 고학력평가 문제 등 해당 단원에 맞는 문제를 전부 수록해 둔 점이 아주 유용했습니다. 직접 기출문제를 일일이 정리하면서 이번 교육과정에 맞는 문제를 찾을 필요 없이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한 권으로 기출문제 분석을 끝마칠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4. 기타 자유기재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은 제가 고등학교 2학년일 때부터 1년 반을 함께 해 온 문제집입니다. 응모한 교재인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지구과학Ⅰ외에도 특히 3학년 1학기 내신 공부를 위해 풀었던 지구과학, 사회·문화 기출문제집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구과학Ⅱ과목도 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기존에 지구과학1에 있던 천체 단원이 추가되었는데 마더텅 기출문제집 지구과학2에는 기존 지구과학Ⅰ천체 단원 기출문제를 전부 수록해 두어 해당 단원을 공부할 때 정말 편리했습니다. 또한 저는 자연계 과목을 집중적으로 준비했기 때문에 사회문화 과목은 3학년 때 처음 접했는데 많은 양의 기출문제를 전부 풀고 조금이라도 헷갈리는 선지나 보기는 모두 노트에 적어 정리해 두고 복습하는 방식이 내신 공부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말고사를 며칠 앞두고는 맨 앞쪽의 도표문제 특별부록을 이용해서 도표문제를 다시 한 번 전부 풀어보면서 시간에 맞추어 푸는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덕분에 3학년 때 처음 접한 과목들에서도 1등급을 받을 수 있었고, 지구과학Ⅱ과목에서는 학년 1등이라는 성과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또한 내신 준비를 위해 구매했던 수학, 미적분 수능기출문제집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내신공부를 위해 하루에 풀 문제량을 정해 두고 시간에 맞춰 실수 없이 푸는 연습을 계속했습니다. 특히 복잡한 문제의 경우 마더텅 해설에서 다양한 풀이법을 수록해 두었기에 틀린 문제뿐만 아니라 맞은 문제도 다른 풀이를 적용해 보는 연습을 하며 수학문제 풀이능력을 키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저는 1~2월에 수능기출분석을 미리 하지 않았고 이후에 바로 내신대비에 집중하느라 8월에 수능공부를 다시 제대로 하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부족하고 절실했던 저에게 필요한 기출문제를 방대한 해설과 함께 모두 수록해 놓은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이 있었기에 개념정리와 기출분석을 빠르게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대입이 끝났음에도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의 내용을 정리한 생명과학, 지구과학Ⅰ노트는 수험생활의 상징으로서 아직도 제 책장 한 칸에 꽂혀 있습니다.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덕분에 수능과 수시 모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