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더텅

D-000

00:00:00

2025학년도 수능

2024년 11월 14일 (목)
6기 장학생 수기 모음

마더텅 장학생 학습수기

  • Home
  • 고객센터
  • 마더텅 장학생 학습수기

연세대학교 의예과 합격_우수상_이준수 님

  • 글쓴이 : 마더텅
  • 조회수 : 1,468
  • 날짜 : 2022.06.23

2020 마더텅 제4기 성적우수 장학생_우수상_이준수 님


이준수 님

서울시 경문고등학교 졸업

연세대학교 의예과 합격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전과목 1등급


사용교재: 까만책 국어 독서, 국어 문학, 국어 문법(언어), 국어 화법과 작문, 수학Ⅰ, 확률과 통계, 미적분



1. 응모 교재로 공부한 이유

수학: 저는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수학Ⅰ, 확률과 통계, 미적분에 수록된 방대한 양의 문제 덕분에 수능 때 수학가형 100점을 맞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고득점을 위해서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더텅엔 다른 문제집보다 문제 수 자체가 많고, 평가원 교육청 기출뿐만 아니라 경찰대, 사관학교 기출이 수록되어 있어 보자마자 기쁜 마음으로 구매했던 기억이 납니다.


국어 독서: 고등학교 3년간 국어 과목 내신에서는 1등급을 받았지만, 모의고사에서는 안정적으로 1등급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2020학년도 수능에서 국어 2등급을 받게 되었고 재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2021학년도 수능을 준비하기 시작할 때, 수능 국어를 잘하려면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공부해야할까 고민하였습니다. 저는 단순한 문제 풀이보다 기출 분석에 집중하기로 생각했습니다. 과거 기출문제의 어려운 내용(과학 개념, 경제 원리 등)을 이해했다고 하더라도 수능 시험장에서 마주하게 되는 문제는 처음 보는 내용일 것입니다. 기출분석을 통해 지문 속 세세한 내용보다는 지문의 구조와 출제 원리를 파악한다면 좋은 성적을 낼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여러 문제집을 비교해보니 마더텅 국어 독서 해설집이 지문 구조도와 선지별 근거와 풀이가 잘 되어있고 가독성있게 구성되어 있어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2. 나만의 공부 방법 및 비결 (집중하는 방법, 암기 방법, 성적을 올리는데 도움된 도구, 음식, 팁 등등)

수학: 반복학습을 통해 다져지지 않으면 공부한 것들이 체화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수학Ⅰ,미적분,확률과통계를 3번씩이나 풀었습니다. 이때 마더텅 책에는 답과 풀이를 쓰지 않고 연습장에다 풀었습니다. 다시 풀 때 새로운 느낌으로 풀기 위함이였습니다. 3회독동안 틀린문제에는 문제번호 위에 V표시를, 조금 헷갈린다 싶은 문제는 별표시를 했습니다. 3회독을 하고 나면 내가 무엇을 자주 틀렸고, 어떤 문제유형에 취약했는지, 어떤 실수를 하였는지 점검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수능 1달 전에 V표시와 별표시가 된 문제들을 다시 한번 풀어봐서 수능 때 좋은 결과를 냈다고 생각합니다.


국어 독서: 수능 당일 가장 긴장된 상태에서 처음 보는 과목이 국어인 만큼, 국어 공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수능 국어에 대한 감을 잡고 긴장감을 낮추기 위해 국어 공부를 할 때 세 가지 점을 꼭 지켰습니다. 첫째, 오전에 국어 공부를 하여 오전 8시~11시에 국어 문제 풀이에 익숙해지도록 노력했습니다. 실제 수능 국어 시험 시간이 오전 8시40분~오전 10시인 점을 고려하면, 오전에 국어 문제를 푸는 것에 익숙해지는 것이 긴장도 덜 할 수 있고, 실제 문제 풀이 능력도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국어 공부는 조금씩이라도 매일매일 했습니다. 국어 과목을 잘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지식을 이해하고 암기하기보다 독해력, 상황 적용력 등의 역량을 키워야 합니다. 이러한 역량은 한순간에 키워지기보다 매일매일의 공부 습관으로 조금씩 형성되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매일 아침마다 마더텅 기출문제집 속 비문학 지문 2~3개를 풀면서 하루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셋째, 국어 문제를 풀 때 스탑워치를 사용하여 시간을 쟀습니다.수능 국어가 제한된 시간 내에 45문제를 풀이하는 시험인만큼, 지문별, 문제별 시간 분배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시간을 측정해보면서 스스로 어떤 지문을 풀 때 시간이 많이 걸리고 적게 걸리는지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스탑워치를 통해 시간을 고려하면서 문제를 풀다보면, 시간분배의 감 뿐만이 아니라 문제 풀이의 집중도도 올라가 훨씬 더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수능을 잘 보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 과목별 밸런스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정한 과목에 자신감이 있어서 그 과목 공부를 소홀히 하다보면 수능 때 자신이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음을 명심하길 바랍니다. 특정 과목 공부를 소홀히 하다보면 감도 떨어지고 개념들도 잊히기 시작합니다. 지나친 자신감은 자제하고 항상 초심으로 성실하게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3. 응모 교재의 우수한 장점

수학: 각 단원마다 유형별로 문제가 수록되어 있는 것이 문제집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구성 덕분에 마더텅 문제집을 풀며 유형별로 접근 방식을 고민해보고 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모의고사에서 틀리는 문제가 있으면, 틀린 문제와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을 마더텅 문제집에서 손쉽게 찾아 다시 한번 풀어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해설집의 설명이 수학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수학 문제를 잘 풀기 위해서는 문제에 대한 명확한 이해, 단계적 사고, 창의적 사고가 모두 가능해야 합니다. 마더텅 해설지에서는 검은 글씨로 된 해설에 파란글씨로 부가설명을 해주어 어려운 문제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음으로, 해설이 step1, step2...와 같이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이 문제풀이과정을 구조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기본 풀이 이외에 다른 풀이도 제공하는 문제들이 있어 더 넓고 창의적인 시각을 가지게 도와줍니다.

이처럼 마더텅수능기출문제집은 1회독이든, n회독이든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수학 실력을 쌓아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하고 싶습니다.


국어 독서: 수능 국어에서 비문학 지문의 난이도가 올라간 만큼, 독서 지문의 구조와 출제 원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더텅 문제집은 기출 지문들을 영역별로 구성해놓았는데, 이는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자신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구성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많은 학생들이 경제, 법, 과학, 기술 분야의 지문을 어려워할텐데 마더텅 문제집을 통해 해당 분야의 여러 기출 문제들을 풀다보면 각 분야별 지문 구성이 주로 어떻게 되는지 파악할 수 있고,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지문을 독해해야하는지 연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문별로 적정한 풀이 시간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제한된 시간 내에 집중도를 높여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안내하는 점도 장점입니다.

사실, <마더텅수능기출문제집 국어 독서>의 가장 큰 장점은 지문과 문항 분석을 도와주는 해설집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별적인 지문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문을 서론-본론-결론으로 나누어 내용의 구조를 파악하고 문제 선지들의 근거가 지문 속 어디에 있는지를 찾는 것이 수능 국어 기출 분석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해설집의 <지문 이해> 부분에서는, 각 문단의 내용을 단순히 요약하거나 ㅇㅇ의 정의, ㅇㅇ의 문제점, ㅇㅇ의 원리 등으로 제시하기보다 각 문단 간의 관계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내용 구조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기출 분석을 반복하다보면 문단 간의 비교관계, 인과관계, 병렬관계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이후 새로운 문제를 풀 때 이러한 구조도를 스스로 그려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구조도를 통해 지문을 이해했다면 개별 문항 해설 속 ‘근거’ 부분을 읽어보면서 선지의 오답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독서 지문의 문제가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지문에 대한 낮은 이해도에서도 비롯되지만, 지문 속의 근거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지 못함에서도 비롯됩니다. 스스로 문제를 풀 때 지문 속의 근거를 찾아보면서 선지 내용 중 어떤 부분이 틀렸는지 체크해놓은 뒤, 해설집을 읽어보며 자신이 찾은 근거와 비교해보는 연습을 통해 체계적인 기출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