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만책 (수능기출) > 탐구영역] 2026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윤리와 사상

염기찬2025.04.18페이지 : 0쇄 수 : 45답변현황 : 답변완료

41번 문제의 5번 선지는, 선을 좋아하는 감정은 하늘이 부여한 것이라고 본다. 라는 내용입니다.

 

해설에서는 정약용의 입장에서, 선을 좋아하는 감정을 영지의 기호라고 말하는데, 그렇다면 성=정으로 생각될 수 있는 건가요?

답변완료
2025.04.21마더텅

안녕하세요, 염기찬님. 마더텅 사탐팀입니다.
<2026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윤리와 사상> 교재에 문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왕수인에 따르면, 양지는 맹자가 말한 사단 가운데 시비지심과 같은 것으로 선악과 시비를 판단하는 능력이면서도 선을 좋아하고 악을 미워하는 감정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해당 선지에서 '선을 좋아하는 감정'은 양지로 이해할 수 있겠으며, 이는 하늘이 부여한 것입니다.

정약용에게 '선을 좋아하는 감정'은 사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약용은 사단을 선천적으로 지니는 감정(마음)으로 보는데, 이것은 영지의 기호(선을 좋아하고 악을 미워하는 경향성)로부터 생겨난 선천적인 도덕적 감정입니다.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영지의 기호로부터 생겨난 선천적인 도덕적 감정이 사단이므로, 사단도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것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단 자체가 본성은 아닙니다. 본성은 기호(영지의 기호, 형구의 기호)입니다.

따라서 해당 내용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쪽수

오류항목

수정 전

수정 후

해설편 79p

41번 5번 선택지 해설

왕수인은 선을 좋아하는 감정인 양지는 하늘이 부여한 본성이라고 주장하였다. 정약용 또한 선을 좋아하고 악을 미워하는 감정인 영지의 기호는 하늘이 부여한 본성이라고 주장하였다.

왕수인에 따르면, 양지는 맹자가 말한 사단 가운데 시비지심과 같은 것으로, 선악과 시비를 판단하는 능력이면서도 선을 좋아하고 악을 미워하는 감정이기도 하다. 따라서 해당 선지에서 '선을 좋아하는 감정'은 왕수인에게 양지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는 하늘이 부여한 것이다. 한편, 정약용에게 '선을 좋아하는 감정'은 사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정약용에 따르면, 사단은 영지의 기호로부터 생겨난 선천적인 도덕적 감정이다. 인간은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영지의 기호를 갖고, 이러한 영지의 기호로부터 생겨난 선천적인 도덕적 감정이 사단이므로, 사단도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것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다만, 정약용에게 본성은 기호이지, 사단 자체가 본성은 아님에 유의해야 한다.

 

최초 신고자이시므로 감사의 의미로 소정의 기프티콘(네이버페이 포인트 1천 원)을 보내드리겠습니다.

기재해주신 핸드폰 번호로 일주일 내로 기프티콘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학습하시는 데에 불편함이 생기지 않도록 더욱 꼼꼼히 교재를 검토하고 확인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마더텅 교재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마더텅 고객센터 만족도 조사 참여 안내]

안녕하세요. 마더텅 출판사입니다.

고객센터를 이용해 주신 고객분들을 대상으로 고객센터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조사 응답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https://book.toptutor.co.kr/survey/survey.jsp?id=6

고객님의 소중한 의견은 저희 마더텅 출판사 고객센터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앞으로 더 좋은 교재와 교육서비스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더텅 출판사 올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