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더텅

D-000

00:00:00

2025학년도 수능

2024년 11월 14일 (목)
6기 장학생 수기 모음

마더텅 장학생 학습수기

  • Home
  • 고객센터
  • 마더텅 장학생 학습수기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합격_은상_금교현 님

  • 글쓴이 : 마더텅
  • 조회수 : 1,689
  • 날짜 : 2022.06.22

마더텅 제5기 성적우수 장학생_은상_금교현 님

 

금교현 

고양시 백양고등학교 졸업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합격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전과목 1등급

물리학Ⅱ 2등급 → 1등급 

 

사용교재 : 까만책 국어 문학, 국어 독서, 물리학2, 물리학1, 화학1, 생명과학1

 

 

1. 응모 교재로 공부한 이유

수능 물리학2는 응시자 수가 매우 적기 때문에 기출문제집을 포함한 학습할 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것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물리학2 기출문제집을 무엇으로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던 중, 2022 수능대비부터 마더텅에서 물리학2 기출문제집을 제작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드디어 수능 물리학2 선택자들도 제대로 된 기출문제 학습이 가능하겠다는 생각에 이 교재를 단번에 선택하였습니다. 과학탐구 내신 공부를 하며 마더텅 교재의 도움을 많이 받았던 좋은 기억이 있기에 물리학2의 기출문제집으로 마더텅을 믿고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2. 응모 교재 사용 방법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물리학2는 물리학 개념을 처음 학습한 후, 개념을 기출문제에 적용하는 연습을 할 때 사용하였습니다. 물리학21단원의 고난도 유형인 돌림힘, 포물선 단원에서는 문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풀어 보는 훈련을 해 보았습니다. 돌림힘 문항은 정석적인 돌림힘 풀이를 먼저 활용하여 풀어 보고, 질량 중심을 이용하는 두 번째 풀이를 적용해보고, 일부 문항은 두 힘을 하나로 합치거나 한 힘을 두 벡터로 분해하는 등의 등가 힘 찾기 방식의 풀이를 적용하여 풀어 보기도 하였습니다. 포물선 문항은 정석적인 직교 분해 방식으로 계산하는 풀이와 문제에 따라 중력을 무시하고 계산하는 풀이, 좌표축을 회전시키는 풀이, 상대속도를 이용하는 풀이, 평균 속도를 활용하는 풀이, 속도벡터를 그리는 풀이 등등 최대한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보았습니다. 이러한 학습을 바탕으로 각 문제의 유형과 특징에 맞는 가장 빠르고 간단한 풀이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마더텅의 해설지에는 주로 정석적인 풀이가 실려있기에, 변칙적인 풀이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다양한 풀이를 도전해본 이후에는 꼭 마더텅 해설지의 정석적인 풀이를 읽으며 개념과 기초를 다시 한번 다졌습니다. 2, 3단원의 문항은 1단원에 비해 비교적 난도가 낮은 경향이 있기에 시간 단축 훈련을 가장 큰 목표로 문제집을 활용하였습니다. 교재에 기출문제가 유형별로 정리되어 있기에, 같은 유형의 비슷한 기출문제 여러 개를 연달아 풀어 보면서 계산에 익숙해지고, 암산으로 계산할 영역과 필산으로 계산할 영역을 구분하는 등 가장 빠른 시간 내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풀이를 익히도록 훈련하였습니다.

 

 

3. 나만의 공부 방법 및 비결 (집중하는 방법, 암기 방법, 성적을 올리는데 도움된 도구, 음식, 팁 등등)

1. 백지복습을 통한 탄탄한 개념 및 공식 학습

수학 및 물리학2와 같은 과목에서는 개념과 공식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였기에 개념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백지복습을 활용하였습니다. 충분히 알고 있는 개념에서 시작하여 새로 배운 개념과 공식을 직접 유도해보며, 기초를 끊임없이 다졌습니다. 그 후 공식을 까먹을 때마다 백지에 암기한 공식을 반복적으로 적어보았습니다. 특히 물리학2는 여러 가지 변형 공식을 모두 외워야 시간을 충분히 단축할 수 있기에, 단원마다 기본 공식 및 변형한 공식을 여러 번 적어보며 외웠습니다. 암기할 분량이 많은 과목은 백지에 여러 번 적으며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여 학습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2. 실수를 잡는 실수노트

평소에 모의고사를 풀어 보며 훈련하면 계산 실수와 문제를 잘못 읽는 실수를 정말 많이 하게 되는데, 자꾸만 간단한 실수를 하여 문제를 틀리는 것에 정말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실수를 줄이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매번 비슷한 실수를 반복한다는 것을 알게 되고 모든 실수를 정리하여 수능 시험장에서는 하나의 실수도 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실수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어이없이 틀린 덧셈 실수부터, 너무 급하게 문제를 읽느라 글을 잘못 읽어 발생한 실수, 문제상황을 오해한 실수를 공책에 모두 기록하였고, 이러한 실수를 빨간 펜으로 정정해보며 더는 실수를 만들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수능에서는 단 한 과목에서도 실수하지 않고 실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3. 나만의 스킬 만들기

수험생활 동안 많은 문제를 풀어 보며 평소에 학습한 개념과 스킬만으로 문제가 풀리지 않는 경우도 자주 있었습니다. 특히 생명과학과 물리학2에서 이런 경우가 자주 있었는데, 이때는 그 문제의 해설을 보고 그 문제에 적용될 수 있는 스킬을 직접 만들어 보았습니다. 고작 그 한 문제에 적용되는 스킬이 무슨 의미가 있겠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모든 스킬은 기존에 알고 있던 개념에서부터 확장하여 유도할 수 있기에 수능에 출제되지 않은 유형의 문제를 대비한다는 마음으로 스킬을 만드는 학습을 하였습니다. 직접 만든 스킬과 평소에 자주 헷갈렸던 오개념을 정리하여 자주 읽었고, 수능 응시 직전 쉬는 시간까지 정리해둔 자료를 읽었습니다. 이 방식이 직접적으로 수능의 신유형에 적중한 것은 아니지만, 더욱 깊은 사고를 하면서 기존의 내용을 더욱 견고하게 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4. 응모 교재의 우수한 장점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의 가장 큰 장점은 많은 양의 문제와 정석적인 해설입니다. 다양한 문제를 유형별로 풀어 볼 수 있게 해주면서도, 지나치게 변칙적인 풀이에만 의존하지 않도록 정석적인 해설을 수록하여 모든 문제의 기초가 되는 개념을 학습의 중심에 자리 잡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5. 기타 자유기재

물리학2를 선택한 수험생으로서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이 있었기에 기출문제 공부를 제대로 할 수 있었습니다. 응시자 수가 가장 적은 과목임에도 기출문제집을 출판한다는 점에서 모든 수험생을 생각하는 마더텅의 정성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수능 물리학2를 응시하겠다는 힘든 결정을 내린 수험생들에게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물리학2는 정말 큰 힘이 될 것입니다